산채요리와 한방맛요리

새로운 맛으로 즐기는 봄나물 요리 컬렉션

단초화 2014. 3. 26. 09:00

 

 

풋풋한 봄나물을 새롭게 조명해 업그레이드시킨 요리들. 흔히 먹는 봄나물로 별미 일품식, 새 맛 반찬으로 선보인다. ※모든 메뉴는 3~4인분 기준입니다.

 




# 깨소스에 버무린 취나물과 안심구이
쇠고기(스테이크용 안심) 4조각, 취나물 250g
쇠고기 양념 양파 개, 올리브유 2큰술, 레 드 와인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깨 소스 통깨 ¼컵, 생수 2큰술, 참기름 1 큰술, 소금 약간

1_쇠고기는 준비한 양념을 뿌려 마리네이드한다.
2_달군 그릴에 마리네이드한 쇠고기를 얹어 그릴 자국이 나도록 구운 뒤 다시 팬에 옮겨 핏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만 굽는다. 너무 익히면 고기가 질겨 진다.
3_구운 고기는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_취나물은 끓는 물에 파르스름하게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짜고 먹 기 좋은 크기로 썬다.
5_믹서에 깨 소스 재료를 담고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다.|
6_구운 고기와 취나물을 한데 담고 깨 소스를 뿌려 가볍게 버무린다.


# 쑥나물 치즈바게트
쑥 100g, 바게트(중간 크기) 1개, 크림치즈 5큰술, 미니 새송이버섯 8 개, 참기름 1큰술, 에멘탈 치즈 40g, 소금 약간

1_쑥은 손질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쓴맛을 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다.
2_바게트는 2㎝ 폭으로 저며 크림치즈를 듬뿍 바른다.
3_미니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반 자른다.
4_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쑥과 버섯을 넣어 소금으로 약하게 간하면 서 재빨리 볶아 식힌다.
5_크림치즈를 바른 바게트 위에 쑥과 버섯, 슬라이스한 에멘탈 치즈 순서 로 올린다.


# 돌나물과 구운 치킨을 올린 카나페
닭 안심 7조각, 돌나물 80g, 방울토마토 6~8개, 카나페용 곡물 크래커 20 장, 마요네즈 5큰술
닭 양념 양파즙 2큰술, 올리브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카나페 소스 올리브유 2큰술, 레몬즙 2작 은술, 설탕·식초 1작은술씩, 소금 약간

1_닭고기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뒤 각각 길쭉하게 3등분해서 준비한 닭 양념을 넣고 버무려 재운다.
2_돌나물은 맑은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너무 세게 씻으면 물러 풀 냄새가 나므로 주의한다. 방울토마토는 4~6등분한다.
3_올리브유에 설탕과 레몬즙, 식초,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다.
4_달군 그릴이나 팬에 양념한 닭고기를 굽는다.
5_넓은 그릇에 돌나물과 방울토마토를 담고 ③의 소스를 넣어 가볍게 버 무린다.
6_크래커 위에 마요네즈를 약간씩 얹고 ⑤의 돌나물과 ④의 구운 닭고기 를 얹는다.


# 씀바귀 파스타샐러드
씀바귀 50g, 굵은소금 약간, 돌나물 20g, 미나리 5줄기, 양상추 2장, 붉은 양파 개, 래디시 2뿌리, 푸실리 ⅔컵
마늘종 간장 소스 간장 2큰술, 송송 썬 마늘종·레몬즙 1큰술씩, 참기름·물엿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후춧가 루 약간

1_씀바귀는 굵은소금으로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쓴맛을 뺀 뒤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군다.
2_①의 씀바귀는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_돌나물은 씻어 물기를 빼고 미나리는 3㎝ 길이로 썰고 양상추도 적당하 게 썬다.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래디시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저며썬다.
4_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는다.
5_푸실리는 끓는 물에 6분 정도 삶아 건져서 식힌다. 볼에 씀바귀를 비롯 한 모든 채소와 푸실리를 담고 ③의 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스크랩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