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남자의 후발 주자로 떡하니 등장한 백종원 셰프는 '외식업계의 미다스 손'에서'쿡방'마저 주물럭거리는 '방송 천재'로 거듭났다.
'그랬슈?' '고급지쥬?' '맛있쥬?'라는 구수한 유행어를 제조하고, 요리를 태우고 망치는 실수마저 웃음으로 승화시킨다. '
요리 불구자'부터 '주부 9단'까지 단단히 백종원 앓이를 시작한 요즘, 시청자 눈높이에 맞춘 갓종원의
'고급진 레서피' 중에서도 알짜배기만 모았다.
◆ 양념장│하나, 크림소스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밀가루·버터 1/2컵씩, 우유 5컵
1.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 볶는다.
2. ①에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젓는다.
3. 재료가 잘 풀어지면 불을 끄고 남은 덩어리는 체를 이용해 풀어준다.
1 물 건너 온 브로콜리수프
재료: 브로콜리 1송이, 물 1컵, 크림소스 1과 1/2컵, 파르메산 치즈 적당량, 소금 약간
1.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뗀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①의 브로콜리를 데친 뒤 찬물에 담근다.
3. 데친 브로콜리의 물기를 빼고 믹서에 넣어 물과 함께 곱게 간다.
4. 냄비에 ③의 브로콜리와 크림소스를 넣은 뒤 약한 불로 저으면서 익힌다.
5. ④에 파르메산 치즈는 듬뿍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한소끔 더 끓여 낸다.
2 초간단 크림소스 까르보나라
재료: 스파게티 면 1인분, 베이컨 3장, 크림소스 1과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올리브 오일 3큰술, 파르메산 치즈가루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1.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인 뒤 올리브 오일 1큰술과 스파게티 면을 넣고 5분 정도 삶은 뒤 물기를 뺀다.
2. 베이컨은 2cm 폭으로 자른다.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 2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②의 베이컨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①의 면을 넣어 볶는다.
5. ④에 크림소스를 넣어 볶고 파르메산 치즈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 양념장│둘, 만능간장 (레서피 출처_tvN<집밥 백선생>)
재료: 곱게 간 돼지고기 3컵, 진간장 6컵, 설탕 1컵
1. 궁중팬에 곱게 간 돼지고기, 진간장, 설탕을 넣고 5분 정도 끓인 뒤 저어가며 식힌다.
2. 완전히 식힌 만능 간장은 냉장고에 보관한다.
1 자글자글 두부조림
재료: 두부 1모, 대파 1/5대, 청양고추 1개, 만능간장·물 1컵씩, 양념(다진 마늘·굵은 고춧가루 1큰술씩, 가는 고춧가루 1/2큰술)
1. 두부는 1cm 폭으로 납작하게 썰어 냄비에 담는다.
2. ①에 파와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첨가한다.
3. ②에 만능간장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 끓인 뒤 접시에 담아낸다.
2 쫑쫑 썰어 볶는 마늘종
재료: 마늘종 20줄기, 대파 1/5대, 만능간장 2/3컵, 참기름 1/5작은술, 식용유 1큰술
1. 마늘종은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를 볶다가 마늘종을 넣어 볶는다.
3. ②에 만능간장을 붓고 졸인 뒤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양념장│셋, 비빔국수 양념장
재료: 다진 돼지고기·다진 파·다진 양파 1컵씩, 양념(간장·설탕 1컵씩, 배음료 2컵), 고춧가루 1과 1/2컵, 다진 마늘 1/2컵
1. 냄비에 돼지고기·양파·파 다진 것을 넣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끓인다.
2. 끓기 식작한 뒤 10~15분 정도 졸인 다음 식힌다.
3. ②에 고춧가루를 넣어 잘 섞은 뒤 다진 마늘을 넣고 섞는다.
TIP. 양념장에 식초, 참기름을 넣으면 금세 증발하니 먹을 때 추가한다.
1 여름 별미 비빔국수
재료: 소면 80g, 물 1컵, 비빔국수 양념장 2큰술, 김 1/4장, 식초·참기름 약간씩
1.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삶는다.
2. ①이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붓고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더 붓는다.
3. 알맞게 익은 면을 찬물에 헹구어 그릇에 담는다.
4. 비빔국수 양념장에 식초와 참기름을 넣어 감칠맛을 더한다.
5. ③의 면 위에 ④의 양념장과 부순 김을 얹어 낸다.
◆ 양념장│넷, 쯔유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설탕 1과 1/2컵, 가츠오부시 1컵, 진간장 2컵, 물 3컵, 생강 1개,양파 1/2개, 멸치다시 팩 1~2팩, 대파 1대
1. 설탕, 진간장, 물을 냄비에 넣는다.
2. 대파와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 석쇠에 굽는다.
3. ①의 냄비에 구운 대파와 양파를 넣고 생강을 반톨 저며 넣은 뒤 멸치다시 팩을 넣는다.
4. ③을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20분간 더 끓인다. ③의 파와 양파를 가위로 자른다.
5. ④에 가츠오부시를 넣은 뒤 바로 불을 끄고 5분 정도 둔다.
6. 가츠오부시가 가라앉으면 체에 거른다.
1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돈가스덮밥
재료: 시판 돈가스·달걀 1개씩, 양파 1/2개, 대파 1/2대, 쯔유·물 1/2컵씩, 밥 1공기, 식용유 적당량
1. 180℃의 기름에 돈가스를 바삭하게 튀긴 다음 잘게 썬다.
2. 달걀은 곱게 푼다.
3.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팬에 볶는다.
4. ③의 채소에 쯔유와 물을 1:1로 부어 끓인 뒤 ①의 돈가스를 올려 졸인다.
5. ④의 돈가스 위에 ②의 달걀을 얹은 뒤 달걀이 90% 정도 익으면 밥 위에 올려 낸다.
2 시원하게 말아 먹는 메밀소바
재료: 메밀면 80g, 쯔유·물 1/2컵씩, 무 1/3개, 쪽파 4뿌리, 김 1/4장, 와사비 약간
1. 무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고 쪽파는 송송 썬다. 김은 가위로 가늘게 자른다.
2. 끓는 물에 메밀면을 넣고 삶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2~3회 찬물을 붓는다.
3. 물과 쯔유를 1:1 비율로 섞어 육수를 만든다.
4. 삶은 메밀면은 흐르는 물에 비벼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④의 메밀면을 보기 좋게 담고 ①의 재료와 ③의 육수를 보기 좋게 세팅한다.
◆ 에디터가 만들어 보니
레시피│하나, 콩 없는 콩국수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소면 80g, 두부 1모, 두부용기로 물 3컵, 양념(설탕·소금 1큰술씩, 통깨 5큰술, 땅콩버터 1과 1/2큰술)
1. 두부와 물, 분량의 양념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2.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는다.
3. ②에 ①의 콩국물을 듬뿍 부어 먹는다.
TIP. 콩국물을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두부와 땅콩버터로 콩국물을 만들 수 있어 간편하다. 바쁜 아침 두부로 만든 콩국물만으로도 든든한 한 끼를 완성할 수 있다. '슈가보이'라는 백종원의 명성답게 달달하게 만든 콩국물이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설탕은 빼고 간다.
레시피│둘, 할아버지 프라이드치킨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닭(7호) 1마리, 밑간양념(맛소금·후춧가루 1/2큰술씩), 우유 1컵, 튀김가루 3컵, 비닐봉지 1개, 식용유(튀김용) 적당량
1. 중간 크기의 닭을 선택해 깨끗하게 손질한다.
2. ①의 닭에 분량의 밑간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린다.
3. ②를 우유에 담가 잡냄새를 없앤다.
4. ③의 닭 위에 튀김가루를 1컵을 뿌린다.
5. 깨끗한 비닐봉지를 그릇 위에 씌운 뒤 튀김가루 1컵을 바닥에 깐다.
6. ⑤의 닭은 비닐봉지 안에 넣고 나머지 튀김가루를 뿌린다.
7. ⑥의 비닐봉지는 부풀려 풀어지지 않게 묶고 흔들어 튀김가루와 닭이 고루 섞이도록 한다.
8. ⑦의 닭을 기름에 넣어 튀긴다.
9. 바닥에 붙지 않게 뒤적이며 7분 30초가량 튀겨 낸다.
TIP. "가능하면 사서 드세유"라는 백종원 셰프의 조언처럼 다른 요리에 비해 준비할 게 많았다. 하지만 봉지에 넣고 흔들고 생각보다 간략한 레서피 덕에 쉽게 치킨을 튀겨낼 수 있었다.
레시피│셋, 기름 좔좔, 쫀득한 기름떡볶이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떡볶이 떡 2컵, 대파 1/3대, 양념(굵은 고춧가루·설탕·참기름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간장 1과 1/2큰술)
1. 대파는 얇게 썬다.
2. 냄비에 떡볶이 떡과 대파,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3. ②를 약한 불에서 살짝 볶아 낸다.
TIP. 국물 떡볶이가 지겨워졌을 때 겉은 노릇, 속은 쫄깃한 별미로 먹기 좋다. 양념에 버무린 떡을 잠깐 재워두면 적당히 간이 밴 기름떡볶이를 먹을 수 있다. 팬에 볶을 때는 타지 않게 주의한다.
레시피│넷, 호두아이스크림 밀크셰이크
재료: 우유 1000ml, 호두 맛 아이스크림 1통, 설탕(또는 꿀) 약간
1. 아이스크림, 우유, 설탕이나 꿀을 넣어 간다.
TIP. 1000ml의 우유를 넣고 간 스무디는 생각보다 묽었다. 걸쭉한 스무디를 만들고 싶다면 아이스크림 사이즈를 늘리거나 우유의 양을 500ml로 줄이면 좋을 듯. 우유의 양을 줄일 때는 설탕을 빼고 갈면 적당히 달달한 스무디를 먹을 수 있다.
레시피│다섯, 고깃집 맛을 재현한 파절이 (레서피 출처_tvN<집밥 백선생>)
재료: 대파 3대, 양념(진간장·고춧가루 3큰술씩, 양조식초 1과 1/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약간
1. 대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2. 믹싱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 넣어 섞는다.
3. ①의 파채를 ②의 양념에 버무린 뒤 참기름을 뿌려 살짝 버무려 담는다.
TIP. 간단한 음식일수록 양념이 맛을 좌우하는데 파만 채 썰어놓으면 두고두고 새콤한 파절이 양념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산채요리와 한방맛요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도 바다의 기운을 가득 담은 매생이 국밥 (0) | 2015.12.03 |
---|---|
맛있는 요리에 더해먹는 플러스 레시피 (0) | 2015.10.20 |
전래음식연구회가 전하는 우리 음식 잡채 (0) | 2015.10.14 |
마법의 한 스푼 만능 간장&양념장-스크랩 (0) | 2015.09.30 |
늙은호박 견과조림 & 가을무조림-스크랩글 (0) | 2015.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