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채요리와 한방맛요리

술 한잔 그리고 맛있는 안주 한 접시

단초화 2014. 11. 28. 11:13

만들기 쉽고 간단하지만 미각을 충만하게 채워줄 안주 한 접시. 쌀쌀한 날씨, 좋은 사람과의 술자리를 훈훈하게 데워준다.

food 1 허브갈릭

통마늘을 반으로 자른 뒤 오일을 뿌리고 여러 가지 허브, 스파이스를 뿌려 구웠다.

재료: 통마늘 3통,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½컵, 허브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통마늘은 반으로 가른다.

2. 단면에 올리브유를 듬뿍 뿌리고 소금, 후춧가루, 허브가루를 뿌린 다음 220℃의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food 2 명란감자

감자 위에 명란을 발라 굽는 초간단 안주. 꼬치에 꽂으면 먹기도 편하다.

재료: 감자 1개, 저염 명란 1알, 마요네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1. 감자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썬 다음 끓는 물에 넣고 익힌다.

2. 명란은 껍질을 갈라 알만 발라내고 마요네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3. 감자에 ②를 바르고 200℃의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food 3 매운소스조개찜

고추장과 스위트칠리소스로 간단하게 매콤달콤한 맛을 살린 조개찜.

재료: 모시조개 10~15개, 고추장·스위트칠리소스 1큰술씩, 청주 ¼컵, 쪽파 1대

1. 모시조개는 해감한 뒤 청주를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2. 조개가 입을 벌리면, 고추장과 스위트칠리소스를 넣어 잘 섞는다.

3. 조개찜을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food 4 나물미소구이

나물에 미소를 섞어 구운 것으로 뜨거운 밥에 올려 먹거나 조금씩 떼어 안주로 먹는다. 일본식 된장을 사용해야 짜지 않고 맛있다.

재료: 다진 나물(취나물이나 시금치 등)·미소된장 ½컵씩, 맛술 2큰술, 청주 1큰술, 칠미 1작은술

1. 나물은 잘게 다져 미소된장, 맛술, 청주, 칠미를 넣고 잘 섞는다.

2. 물에 젖은 나무판이나 그릇에 올려 220℃의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food 5 파달걀토스트

먹기 좋게 자른 식빵에 파와 달걀을 듬뿍 올린 토스트로 색다른 맛.

재료: 식빵 3장, 달걀 1개, 송송 썬 쪽파 ½컵, 버터 3큰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식빵은 버터를 발라서 바삭하게 구운 다음 4등분한다.

2. 달걀을 풀어 송송 썬 쪽파,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3. ②를 빵 위에 듬뿍 올려 200℃의 오븐에 3분간 굽는다.

food 6 스파이시피칸

피칸을 시럽에 조려 스파이시 파우더를 뿌린 맥주 안주. 양주에도 잘 어울린다.

재료: 피칸 2컵, 황설탕 5큰술, 레몬즙 3큰술, 버터·칠리파우더·스테이크 시즈닝 1큰술씩, 바질가루 1작은술

1. 피칸은 160℃의 오븐에 5~6분간 굽는다. 마른 팬에 살짝 구워도 좋다.

2. 설탕과 레몬즙을 팬에 넣어 약한 불에 서서히 녹인 다음 피칸을 넣고 고루 섞는다. 버터를 넣고 더 섞는다.

3. 칠리파우더, 스테이크 시즈닝, 바질가루를 잘 섞은 뒤 피칸에 하나씩 묻히고 쟁반에 펼쳐 식힌다.

기획 박선희 기자 | 요리 메이(메이스 테이블 www.maystable.com) | 어시스트 주현진, 오은주, 안주희 | 사진 연제승 | 디자인 서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