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채요리와 한방맛요리

들깨로만든 보양요리

단초화 2014. 7. 16. 09:11



1_냄비에 굵은 파잎과 통후추, 청주, 물을 붓고 닭가슴살을 삶아 건진 후 차게 식혀 결대로 찢는다.

2_영양부추는 다듬어 3cm 길이로 썰고 상추와 깻잎은 씻어 적당하게 손으로 뜯는다.

3_
볼에 닭살과 깻잎, 상추, 영양부추를 담고 들깨냉채소스로 버무려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그릇에 담는다.






들깨나물탕은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으로, 들깨에 들어 있는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줘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들깨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국이나 볶음 등에 넣어 먹거나 시금치, 고구마줄기, 토란줄기, 우거지 등의 나물무침이나 버섯볶음, 감자조림이나 감자국, 미역국, 된장국 등에 넣으면 맛과 영양이 두루 어울린다.


재료 고사리?참취 100g씩, 양파 ½개, 굵은 파 1대, 들깨가루 5큰술, 간장? 다진 마늘?들기름?청주 1큰술씩, 소금?쌀뜨물 약간씩, 다시마 우린 물 2컵

만들기
1_고사리와 참취는 쌀뜨물에 삶아 부드러운 상태로 물에 여러 번 헹궈 건져 물기를 꼭 짜고 양파와 굵은 파는 곱게 채 썬다.

2_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간장과 다진 마늘, 들기름, 청주, 들깨가루를 넣어 고루 저은 다음 중간 불에 올려 끓인다.

3_
②에 고사리와 참취, 양파, 굵은 파를 넣어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끓이다 고사리와 참취에 들깨의 향이 깊게 배면서 나른하게 익으면 소금으로 간한다.

→고사리와 참취는 부드럽게 삶아야 나물탕을 만들었을 때 부드럽고 들깨의 향이 진하게 우러난다. 삶을 때 쌀뜨물에 삶으면 아린 맛도 없어지고 잡냄새가 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