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채요리와 한방맛요리

암세포 물리치는 봄약초 별미식 4가지, -스크랩글

단초화 2016. 4. 2. 11:25

 암세포 물리치는 봄약초 별미식 4가지,



봄에 나는 약초는 그야말로 내 몸에 보약이다.

겨우내 땅속에서 땅의 기운을 고스란히 받아들여 비로소 싹을 틔우는 것이 봄약초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들어있다. 따라서 봄에는 봄약초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자.

 

그것은 내 몸에 암세포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하는 가장 손쉬운 항암예방식이 될 수 있다.  
글·요리 | 자연의원 조병식 의학박사
 
 



탁한 피를 맑게~ 햇쑥튀김
 

햇쑥튀김


【재료】 햇쑥, 죽염, 통밀가루, 전분, 코코넛오일

 

【만드는 법】

 

1. 쑥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통밀가루에 전분을 약간 섞어 얼음물에 풀어 튀김옷을 만든 뒤 죽염으로 간한다.
3. 튀김팬에 오일을 넣어 달군 뒤 튀김옷을 살짝 묻혀 쑥 모양이 살아나도록 예쁘게 튀겨낸다.

에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간장 보호와 숙취 제거에 도움을 준다.

 

쑥이 몸속의 탁한 피를 걸러 노폐물을 제거하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기 때문이다. 
쑥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해열과 진통 소염작용이 있고, 혈압도 내려준다는 것이다.

 

쑥에는 특히 비타민 A·C가 많아 봄철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다.
쑥은 대개 음력 3월초와 5월초에 잎을 뜯어 햇볕에 말리는데 옛말에 단옷날 해뜨기 전에 말리면

 

가장 약효가 좋다는 말도 있다. 봄철에 뜯어서 말려두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당뇨병에 좋은 별미식 두릅초회
 
두릅초회

 


【재료】 두릅, 초고추장(고추장, 현미식초, 설탕, 통깨)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굵은 것은 십자로 칼집을 넣어 손질한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조금 넣어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데친 두릅을 접시에 가지런히 예쁘게 담아 초고추장과 함께 낸다.

두릅은 사상체질인 모두에게 좋다. 한약명은 ‘목두채’로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정신적으로 긴장이 지속되는 사무직 종사자와 학생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잘 온다.

 

또한 두릅은 혈당 강하작용이 있어 혈당치가 높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두릅에서 혈당 강하작용을 하는 것은 싹에서부터

 

줄기, 나무껍질, 뿌리까지 모두 있지만 특히 뿌리와 줄기의 약효가 뛰어나다.
 
두릅나무의 껍질은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뛰어나 예부터

 

관절염과 신경통에 자주 쓰여 온 약재로서 두릅나무의 껍질은 ‘총목피’라고 한다. 진통제 역할을 한다

 

건위작용(위의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작용을 왕성하게 하는 작용)도 높아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낫게 하고 꾸준히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지만

 

총목피의 독성은 높은 편이므로 반드시 한약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을 해야만 한다. 
두릅에는 비타민 C와 B1 이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피를 맑게 하는 죽순·버섯야채 탕수
 

죽순버섯야채탕수


【재료】 죽순, 표고버섯, 목이버섯, 파프리카, 브로콜리, 칼리플라워, 코코넛오일
 쪻소스 현미식초, 죽염, 진간장, 전분, 야채다시물, 파넬라(사탕수수), 통깨 

 

【만드는 법】

 

1. 죽순을 뜨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 후 연한 소금물에 삶아 낸 다음에 다시물, 죽염을 넣어 살짝 조려 놓는다.
2. 표고버섯, 목이버섯은 물에 불려 물기를 짜서 진간장, 죽염을 넣고 코코넛오일에 살짝 볶아 놓는다.
3. 브로콜리, 칼리플라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오일에 볶아 죽염에 간한다.
4. 황, 홍 파프리카는 오일에 살짝 볶아 죽염에 간한다.
5. 다시물에 식초, 죽염, 파넬라, 진간장, 전분을 넣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다가

 

1, 2, 3, 4를 모두 넣어 잘 버무린 후 접시에 담아 위에 통깨를 살짝 뿌려낸다.

죽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죽순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의 염분량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고혈압 예방 및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빈혈에도 좋은 항암요리 햇양파비트 샐러드
 
햇양파비트샐러드

【재료】 햇양파, 비트, 자연식 마요네즈(레몬즙, 현미식초, 케슈넛, 올리브오일, 죽염, 설탕)

 

【만드는 법】
1. 양파를 얇게 채 썬 다음 찬물에 살짝 헹군 뒤 물기를 뺀다.
2. 비트는 얇게 채 썬 다음 찬물에 담가 붉은 물을 조금 우려낸 후 물기를 뺀다.
3. 1, 2에다 자연식 마요네즈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4. 접시에 예쁘게 담고 통깨를 살짝 뿌린다.

양파에는 매운 자극을 주는 알리신뿐만 아니라 황화알린, 퀘르세틴, 칼슘, 엽산, 베타카로틴,

 

마그네슘, 비타민 B1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노화방지, 항암작용을 한다.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당뇨병, 해독작용, 살균, 혈액순환 촉진 등 많은 효과를 나타낸다. 

 

비트 또한 다양한 약효를 가진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변비에도 좋다. 많은 양의 섬유질이 들어있어 장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장이 건강해진다. 
 
또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커 비트를 꾸준히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같은 혈관과 관련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빈혈에도 좋다.

 

철분이 많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혈액의 생성을 돕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이라는 색소는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따라서 비트를 꾸준히 먹으면

 

암에 걸릴 확률을 줄여준다. 이 성분은 뿌리에 많이 들어있다 

스크랩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