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이 돋거나 입 안이 허는 일은 자주 있어서 음식물을 먹기조차 힘든 증상은 의외로 흔합니다. 특히 중년에서 노년으로 갈수록 구내염이 더 자주 발생해서 웬만한 자극성 음식에도 고통스러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지요. 원인은 여러 가지 입니다. 체질상의 문제일 수도 있고,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원인과 체질에 맞게 섭생을 잘 하면서 치료하면 오래 되고 심한 구내염도 치료할 수 있답니다.
특히 몸이 찬 체질의 소음인은 소화가 잘 안 되면서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며 입 안이 자주 헐게 된답니다. 이때는 체력을 보강하면서 위장의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급선무. 아픈 부위에 인삼가루를 뿌려주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물을 자주 섭취하면 통증이 빨리 사라집니다.
신경을 많이 쓰고 잠을 적게 자는 수험생도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지요. 수험준비를 하느라 숙면을 취하지 못해 심장에 열이 발생해 혀 끝이 발갛게 되면서 혓바늘이 돋고 입 안의 패인 곳이 누런 색을 띠며 낮보다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이때는 신경을 안정 시키는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숙면과 반신욕 등으로 긴장을 풀고 몸을 이완시키세요.
열이 많은 소양인은 위장에 열이 심해지면 입냄새가 많이 나고 잇몸에 서 피가 나며 들뜨고 입 안이 헐게 되지요. 위장의 열을 치료 할 수 있도록 체질에 맞는 찬 성질의 음식물을 먹으면 증상이 빨리 사라집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주로 양치를 게을리해서 구강이 불결한 것이 구내염의 원인이에요. 양치질을 잘 하도록 유도하도록 해야 하고. 백반(白礬)을 가루로 만들어 상처부위에 붙이거나 뜨거운 물에 타서 따뜻할 때 여러 번 양치하면 좋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