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란스 효능
- 아마란스를 ‘슈퍼곡물’이라 부르는 데에는 아마란스가 지닌 놀라운 효능이다. 아미노산의 균형 있는 배합과 전체 중 20%가 단백질로 되어 있어 다른 곡물과 비교해 영양상 이상적인 비율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 특히 많은 곡물에 공통적으로 결여되어 있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른 곡물이 채워주지 못하는 부족한 점을 아마란스가 잘 커버해 준다. 게다가 칼슘과 인, 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 단백질과 칼슘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아마란스는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또 식물성 스쿠알렌과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라이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오랫동안 섭취하면 성인병에도 효능을 발휘한다.
-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약 17%로 우유에 버금갈 정도로 풍부하여 고기를 먹지 않고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여 다이어트 건강식으로 가장 적합하다.
- 식물성 스쿠알렌 및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당을 조절하며 혈액을 맑게 하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뛰어나다. 또한 이 성분들은 항산화 및 노화 방지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 흡수를 돕는다. 아마란스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이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골다공증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라이신은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
-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가 높아 암환자 및 일반 환자 치유식으로 적합하다.
- 고단백 고칼슘식품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식물성 콜레스테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 당뇨와 고혈압 개선
고단백과 식물성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나 고혈압 개선효과가 있다.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 면역력 강화
아마란스에는 스쿠알렌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에도 좋다.
아마란스에 풍부한 리신 아미노산이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항체와 호르몬, 효소를 만드는데 주요한 작용하므로 아마란스를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 영양의 균형
아마란스는 다른 곡물보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칼슘, 인,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른 영양섭취에 도움이 된다.
-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우유에 버금가는 완전식품이다. 따라서 어린이 이유식 대용으로 충분하다. 노인들의 건강식으로(실제로 골다공증 예방과 백내장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학계의 보고가 있다.) 제격이다.
◑ 아마란스 먹는 방법
아마란스 먹는 방법은 아마란스는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어도 되며 차로 끓여서 마시고 나물로 먹어도 좋다.
‘조’만한 크기의 아마란스는 적갈색을 띤다. 식품용과 관상용으로 나뉘며, 식품용은 곡물 외에도 잎과 차, 나물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꽃이 예쁘고 붉은색, 노랑색, 주황색 등 색이 다양한 관상용은 조경 식물로도 인기가 많다.
곡물 외에 싱싱한 잎은 샐러드 채소나 나물로 사용하고, 말려서는 차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입욕제, 비누, 화장품 등 가공 식품에 이용되기도 한다.
◑ 아마란스 맛있게 먹는 법
아마란스는 곡물뿐만 아니라 채소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영양과 기능면에서도 우수하여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할 수 있다.
잡곡처럼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으면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아마란스는 제빵이나 아이들 간식을 만드는 데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아마란스는 입자가 작아 갈지 않고 베이킹에 바로 넣어 이용할 수 있다. 머핀을 만들 때는 반죽하는 단계에 넣으면 되고 커리를 만들 때 듬뿍 넣어도 좋다. 초콜릿을 중탕해 아마란스를 넣고 모양을 잡아 굳히면 초콜릿 바가 완성된다.
- 아마란스 잎 : 시금치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하는데, 맛은 더 순하고 덞은 맛도 적고 달달하다.
- 아마란스 잡곡밥 : 1인 한 공기 기준으로 큰 스푼으로 2개를 넣어서 잡곡밥으로 먹는다. 주의할 점은 아마란스는 가벼워서 별도로 씻어야 하는데, 물에 5~10분 정도 담그어 두었다가 채반으로 씻으면 쉽다.
- 반찬용 : 살짝 볶은 아마란스를 참깨처럼 반찬이나 찌개에 넣어서 먹으면 된다. 볶을 때 주의할 점은 잘 튀기 때문에 뚜껑을 적절히 사용하고, 조금씩 볶아내는 방식이 좋다.
◑ 레몬 드레싱 아마란스 샐러드
- 재료 : 아마란스, 물 1/2컵씩, 샐러드 채소 150g, 아보카도 1/2개, 딸기 10개, 레몬 슬라이스 조금, 레몬 드레싱(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2큰술, 화이트 와인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 아마란스는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 샐러드 채소는 물에 씻어서 물기를 털고 먹기 좋게 자른다.
- 딸기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른다.
- 아보카도는 딸기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 레몬은 껍질째 반달 모양으로 슬라이스한다.
-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 접시에 채소와 딸기, 아보카도, 레몬 슬라이스를 보기 좋게 담은 다음 아마란스를 솔솔 뿌린다.
- 레몬 드레싱을 곁들인다.
◑ 아마란스 샐러드 무침
- 재료 : 삶아 놓은 아마란스 어린잎줄기(생잎으로 만들어 먹어도 상관없지만 삶아서 요리하는 것이 더 부드럽고 맛이 난다.)
- 샐러드소스 재료 - 복분자 효소. 소금. 식초. 통깨.
- 삶아놓은 어린순 아마란스를 물기를 짠 다음
- 볼에 준비된 복분자 효소 식초 소금을 넣고 혼합해 놓는다.
- 삶아놓은 아마란스와 샐러드소스를 혼합하여 무친다.
- 복분자 효소가 없을 경우엔 기호에 맞게 새콤하고 약간 달콤한 샐러드 소스로 무친다.
◑ 아마란스는 시리얼로 먹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졌다.
또 아마란스를 쌀과 함께 섞어 밥을 지어먹어도 된다.
아마란스 차를 만들어 이를 복용하거나 질 세척, 관장용으로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낸다.
특히 설사나 장염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문헌상의 보고가 있다.
◑ 아마란스 차를 만드는 법은 3컵의 물에 아마란스 씨를 찻숟갈로 두개 정도 넣고 매우 낮은 온도로 5분간 끓인 후, 식힌 다음 여기에 아마란스 잎을 넣은 후 30분 정도 담가두어 하루에 두 잔씩 꾸준히 마시면 피부병, 치아염, 인후염 등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종실용 아마란스는 해발이 높고 고온 건조한 중앙,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추정되며 가장 오래된 식량작물 중의 하나이며 페루의 잉카시대와 멕시코의 아즈텍 시대에 옥수수, 완두콩과 함께 주 식품원이었다.
아마란스의 영양성분을 보면 조단백질은 17.9%, 지방은 7.7%로 옥수수, 밀보다 높다. 탄수화물은 옥수수, 벼, 밀보다 약간 적고 섬유소는 비슷하나 회분은 월등히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마란스의 단백질은 특히 화곡류에서 부족한 라이신 함량이 단백질 100g당 5.2g으로 밀 3.2g, 옥수수 3.4g에 비해 높으며, 두과작물에서 부족한 황함유 아미노산 함량도 단백질 100g당 콩 3.4g에 비해 4.4g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균형 있는 아미노산 배열을 갖고 있다.
◑ 아마란스는 잎은 차와 나물로 이용되며, 영양상 특성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에 버금가는 고단백 식품이며 칼슘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마란스를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혈당 수치가 낮아져 당뇨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약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잎을 말려서 고혈압 환자가 복용하였더니 15년 동안 혈압 약을 복용하던 분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고혈압에 좋은 효능이 있다.
◑ 또한 아마란스는 잎을 시금치처럼 요리해 먹기도 하고 쌈이나 샐러드, 스프에 이용한다. 철분의 함량이 시금치의 2배이며, 씨앗에는 식물성 스쿠알렌이 함유되어있다.
아마란스를 파종 후에 약50일 정도 자란 후 어린잎을 속아내서 살짝 삶은 후 복분자효소와 양념들을 섞어서 시금치를 무쳐먹듯이 조물조물해서 먹으면 입맛도 살아나고 좋은 영양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재료 : 아마란스 어린잎 (파종50여일), 복분자 효소, 식초, 소금, 통깨
아마란스 잎을 나물로 이용하였을 때 종자 때보다 항산화활성은 5배, 페놀함량은 8배 증가하였다. 또한 단백질함량은 새싹, 나물 모두 종자보다 2배 증가하였으며 그 외 무기질 함량(Ca, P, K, Mg, Fe)이 증가하였다.
◑ 특별히 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나 과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아마란스나 퀴노아 같은 슈퍼 곡물도 과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인 성분이 많은 편인데,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수준을 많이 뛰어넘는 인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마란스나 퀴노아는 쌀처럼 주식으로는 사용하지 말고 잡곡으로 생각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크랩글
전 덜 여문것으로 발효음료 만들어서 먹을려고 효소담았구요
잎을말려 가루내어 미싯가루에 타 먹고
환만들어서 먹어도 더많이 먹을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
'산야초차와 약초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자주. (0) | 2014.10.10 |
---|---|
우리가 마늘을 먹어야 하는이유 (0) | 2014.10.09 |
동물을 인간으로? 쑥과 마늘의 영험한 효능 (0) | 2014.10.04 |
식욕조절에 좋은차 (0) | 2014.10.01 |
해동피(엄나무속껍질)효능과 활용법 (0) | 2014.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