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든(Haydn)
현악 4중주곡 D장조 작품64-5“종달새”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제1악장 - 알레그로 모데라토 D장조 2/2박자
1악장은 여린 스타카토 음으로 시작되며 제1바이올린이 높은 음으로 여유있는
종달새의 울음과도 같은 선율을 노래하면, 다른 악기들은 이에 리드믹한 반주를 담당한다.
제2악장 - 아다지오 칸타빌레 A장조 3/4박자
2악장은 감미로운 선율이 대위법적으로 반주되면서 노래되며 장조와 단조의 주제가
충분히 선율적으로 변주되면서 재현된다.
제3악장 - 미뉴에트 알레그레토 D장조. 트리오 d단조
3악장은 미뉴에트로서 즐거운 느낌을 주며
제4악장 - 피날레 비바체 D장조 2/4박자
4악장은 유쾨한 새들의 지저귐을 듣는 듯하게 빠른 악구를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연주하며
결미부로 들어가서는 화려하고 박력있게 전곡을 끝내는 상쾌하고 매력적인 악장이다.
1790년에 작곡한 것으로 <종달새>라는 이름은 제1악장 제1테마의 선율, 제4악장의
음형에서 새의 지저귐이 연상되기 때문에 유래된 것이다.
세상의 시름을 다 잊고 그저 즐겁기 만한 종달새가 하늘 높은 곳에서움추렸던 날개를
마음껏 펼쳐보는 기쁨의 노래와 같다.
하이든 현악 4중주 D장조 작품 64-5 "종달새" 여섯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하이든의 현악4중주곡 작품 64중 제일 먼저 작곡된 제5번은 <종달새>라는 부제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하이든은 많은 현악 4중주곡을 작곡했는데 그 중에서 이 곡은 곡의 첫 부분에 나오는
바이올린의 연주가 마치 종달새의 울음소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종달새’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하이든의 현악 4중주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 중의 하나이다.
현악 4중주는 제 1 바이올린, 제 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각 1명씩 4명으로 연주하게
되는데, 규모가 큰 관현악곡처럼 풍부한 음량이나 다채로운 음색을 들려주지는
않지만, 현악기들만으로 구성되어 소리가 맑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현악 4중주와 같이 소수의 인원이 각각 한 파트를 맡아 연주하는 곡을 실내악곡이라고 한다.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게 되면 처음에는 교향곡 같이 규모가 큰 곡을 많이 듣다가
나중에는 실내악곡에 심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여러 작곡가들이 현악 4중주곡을 작곡했지만 그 중에서도 하이든의 곡은 가장 듣기 쉬운
곡이라고 할 수 있다.
현악 4중주는 하이든이 교향곡 다음으로 가장 많이 작곡한 분야이며
하이든이 종달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듣고 이 곡을 작곡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 곡의 제
1악장을 들어보면 들판에서 종달새가 지저귀는 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다.
봄 날씨에 어울리는 실내악의 명곡이라고 할 수 있다.